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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버의 네트워크 상태가 너무 불안정합니다.

1시간 정도 ping 테스트를 날려보면 틈만 나면 핑이 빠져버립니다.

 

2. 고객센터 직원들이 이쪽 일을 하는 사람들이 맞는가 싶을 정도로 말귀를 못알아 먹습니다.

 

3. 싱가포르쪽 서버 쓰다가 진짜 열이 뻗쳐서 일본 쪽으로 넘어왔는데 오후만 되면 네트워크 상태가 저질 그 자체입니다.

 

가격만 보시고 V*ltr 쓰시려는 분이 있으시다면 제발 Linode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몇 년째 테스트용으로 Linode를 쓰고 있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리붓이 2번 정도 아무 말 없이 된 것 빼곤...)

 

고객센터 이용하면서 느낀 거지만 누가봐도 자기들 잘못인데 자동답변기를 돌립니다.

그래서 "자동 답변기로 응대하지 말아라. 나는 지금 진정한 해결을 원한다." 라고 말하면 네트워크 품질 테스트 방법을 알려주면서 품질 보고서를 제출 하라고 합니다.

 

MTR 보고서에 분명히 우리쪽 구간에서 핑이 빠지는게 아닌데 계속 자기들은 문제가 없답니다. (돌겠습니다. 진짜)
V*ltr 악플러는 아니지만, 서비스 런칭 앞두고 있는욕 없는욕 다 먹어가면서 내 잘못도 아닌데 열이 끝까지 뻗칩니다. 
 
서버가 총 12대라 Linode로 옮기고 하는게 너무 작업량이 많아서 일단 기다려 보고 있는데 이틀 전에도 방화벽 관련 문제로 예기를 했는데 진짜 말귀를 못알아 먹습니다.
 
아래는 고객센터 대화내용입니다.
 
나 : 
안녕하세요.
나는 "xxxx_db_server" 에 "other_server" 방화벽 그룹을 적용 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서버들은 정상적으로 방화벽 규칙에 맞게 작동되는데 "xxxx_db_server" 서버만 전혀 적용이 안되고 있습니다.
규칙 대로라면 외부에서 접근하는 모든 트래픽이 차단 되어야 하지만 V*ltr에서 제공하는 drop 규칙이 적용이 안되고 있습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V*ltr :
안녕하세요.
해당 서버에 적용된 규칙이 존재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방화벽 그룹을 추가 하신게 맞습니까?
 
나 : (이때부터 슬슬 게이지 올라갑니다. 한번만 확인 해보면 방화벽 목록이 보일텐데 확인도 안했다는 거죠.)
내 말의 뜻은 "xxxx_db_server"에만 방화벽 규칙이 전혀 작동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방화벽 그룹내에 규칙도 추가 했고 이 규칙은 다른 서버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V*ltr : (X발 진짜...)
안녕하세요.
https://www.vultr.com/docs/vultr-firewall 페이지의 규칙생성 방법을 확인하셔서 모든 트래픽 차단을 위한 규칙을 추가 하시기 바랍니다. 포트는 범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1-65535)
 
나 :
V*ltr의 방화벽은 기본적으로 drop 규칙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규칙은 수정할 수도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 drop any 0 - 65535 0.0.0.0/0 (default) => V*ltr 기본 방화벽.
 
누차 말하지만 "other_server" 방화벽 그룹은 다른 서버에선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으며 의도한대로 모든 외부 트래픽이 차단되고 있습니다.
 
지금 내가 문의를 한 이유는 "xxxx_db_server" 에만 이 규칙이 전혀 작동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나는 귀사가 한번이라도 확인을 해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 "other_server" firewall -> xxxx_queue_server -> any traffic -> access fail.
:: "other_server" firewall -> xxxx_db_server -> any traffic -> access success.
 
귀사는 내 말을 뜻을 이해하겠습니까?
같은 규칙을 적용 했는데 결과가 다르다는 뜻입니다!
나는 처음부터 이 문제에 대해 예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귀사의 방화벽은 더미 규칙을 추가해야 drop 규칙이 작동되게 되어 있습니다.
 이 더미 규칙을 추가하지 않으면 방화벽 그룹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V*ltr : (이제 무슨 말인지 대충 좀 알아들었나?)
안녕하세요.
 
해당 VPS를 리붓 후 다시한번 해당 증상이 발생하는지 확인을 부탁드려도 되겠습니까?
DB 서버에 손상이 가는걸 원치 않으면 패널에서 HARD 리붓하지 마시고 SSH를 통해 안전하게 리붓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개발 담당자에게 내용을 전달하겠습니다.
 
나 : (애초에 V*ltr에서 제공하는 방화벽은 상단에서 막는건데 VPS란 뭔 상관인지!~ 아오)
해당 VPS를 리붓 했지만 증상이 동일합니다.
여전히 방화벽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나는 빠른 해결을 원합니다.
 
V*ltr : (V*ltr 개발 담당자 말씀이랍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방화벽은 기본적으로 더미 규칙을 추가해야 작동됩니다.
이는 사용자가 실수로 방화벽 그룹을 추가해서 문제가 생기는걸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감사합니다.
 
나 : 
내 말의 뜻은 더미 규칙도 추가하고 당신들의 메뉴얼대로 규칙을 작성했지만 "xxxx_db_server"에는 해당 방화벽이 전혀 적용되지 않고 있다는 뜻입니다!
 
나는 당신들이 한번이라도 테스트 후에 답변을 달았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이까지가 대화 내용인데 아직 답변이 안달렸습니다.
진짜 욕이 끝까지 차오릅니다.
국내 회사 같았으면 본사 찾아갔습니다. 진짜.
해외에서 런칭되는 서비스라 V*ltr을 이용하는데 진짜 후회 맥심입니다..!
 
아 그리고 네트워크 관련 문의를 12번 인가 했는데 위 대화내용 처럼 배쨰라 식입니다. (...)
머리에서 흰머리가 자라나는 소리를 듣는게 싫으시다면 제발 쓰지 마시기 바랍니다.
 
클라한테 말해서 런칭 기간 미루고 Linode로 가야겠다고 말을 하던지 해야지.. 아오!
  • profile
    다이오니 2017.06.12 10:26:18
    같은 내용의 답변 반복이네요;;
  • profile
    최게바라 2017.06.12 11:29:43
    아직도 답변이 없네요. 아이고!
  • profile
    기진곰 2017.06.12 11:16:24

    서비스 규모가 커지고 단가가 저렴해지면 고객센터는 자연스럽게 아웃소싱되어 버립니다. 특히 영어권 회사들은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거의 인도나 파키스탄 등에서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다고 보시면 돼요.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아니라 그냥 영어 할 줄 아는 사람 데려다 앉혀 놓은 것이기 때문에 매뉴얼에 나오는 고객응대요령을 벗어나면 헤매기 시작합니다. 또한 고객의 대기시간을 줄인다는 명분으로 (해외에서는 퀄리티와 관계없이 대기시간을 고객서비스 품질의 척도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한 직원이 한 티켓을 전담하는 게 아니라 아무 직원이나 시간이 날 때 댓글을 달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담당자가 바뀔 때마다 엉뚱한 소리를 합니다.

     

    Linode가 예전에는 서비스 갑이었는데... 요즘은 다른 업체들을 따라가느라 고객센터 퀄리티가 다소 떨어지고 있다는 얘기가 종종 들리네요. 20달러 미만 상품은 아예 내놓지도 않던 시절에 비하면 부담이 생길 수밖에 없겠죠. 그래도 여기는 자동화되어 있는 기능의 범위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고객센터에 뭘 물어볼 일이 거의 없습니다^^ 잠깐이라도 장애가 생기면 내가 문의하기도 전에 자기네가 먼저 티켓을 열어서 알려주지요. 사소한 문제로 고객센터에 부담을 주는 일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보입니다.

     

    그래도 통신사와 시간대에 따라 접속 속도가 오락가락하는 건 마찬가지입니다. KT는 거의 괜찮은 편이지만 SK는 주말이나 저녁에 속도가 크게 떨어지고, LG는 예전엔 엉망이었는데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아마존에서 Vultr, Linode와 비슷한 가격대에 내놓은 Lightsail이라는 VPS 상품이 최근 일본에도 들어왔는데, 아마존 회선이 깡패라서 다른 업체들보다 접속 속도가 훨씬 안정적이라는 얘기가 있어 실험중입니다.

  • profile
    최게바라 2017.06.12 11:35:06
    그런 사정이 있었군요.
    그래도 최소한 고객이 무슨 말을 하는지 알아듣는 사람을 채용했어야 하는건데 굉장히 안타깝네요.

    말씀 들어보니 이들의 기술력, 보안을 믿어도 되는지 까지 신경이 쓰이네요.
    고객사 데이터는 정기적으로 수동 백업하고 있지만 그래도 참... 걱정이네요.

    그 아마존 상품 실험해 보시고 괜찮다면 귀띔이라도 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괜찮다면 앞으로 하는 프로젝트는 전부다 거기다가 하던가 해야겠네요.

    돈을 주고도 형편없는 퀄리티로 보답받으니 기분이 좀 그렇네요...
  • profile
    기진곰 2017.06.12 11:45:27

    이렇게 보면 우리나라는 축복받은 거예요. 반드시 한국어를 써야 하니 고객센터를 해외로 아웃소싱할 수가 없잖아요. 가까운 연변 조선족만 해도 눈치 빠른 고객들은 뭔가 이상하다는 낌새를 챌 테고... (이거 보이스피싱에서 많이 듣던 말투인데?!)

    아마존은 회선 속도는 괜찮은지 몰라도 고객서비스는 그냥 제로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예 기대를 하지 마세요. 아마존은 서버에 문제가 생기면 재부팅 정도가 아니라 아예 삭제해 버리고 새로 신청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이상한 곳입니다 ㄷㄷㄷ

  • profile
    최게바라 2017.06.12 11:49:14
    ㅋㅋ 공감합니다.

    도대체 쓸만한 곳이 뭐가 있죠? ㅠㅠ
    하이고... 세상이 이리 발전해도 정당한 대가를 주고도 항상 문제가 발생하니..
  • ?
    기븐 2017.06.12 12:07:18
    마소나 로지텍 레노버 기타등등은 다 조선족 쓰는데, 사실 다 알면서도 이용하는거죠. 하드웨어 as는 대부분 그냥 접수만 하면 되니 큰 문제도 없고..
  • profile
    기진곰 2017.06.12 13:22:11

    네, 뭐 딱히 기술적으로 복잡한 내용을 다룰 필요가 없다면 누구든 상관은 없지요. 그런데 만약 호스팅 업체에 방화벽에 대해 문의를 했는데 한국말도 어눌하고 상황도 전혀 모르는 사람이 나온다면? ㅡ.ㅡ

  • profile
    희로 2017.06.12 16:45:10
    vultr block 스토리지를 사용해볼까 하고 테스트해봤는데, io wait가 참혹한 수준이더라구요. 말이 SSD지...cpu사용률도 덩달아 높아지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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