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TOWN

질문/답변

웹에 관련된 질문과 답변을 나눌 수 있습니다.
조회 수 105 댓글 7

 클라이언트가 서버를 제공해주고 저희가 사이트 설치 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서버 하드웨어와 os, db설치까지는 해줄테니 php는 저희보고 설치하라고 합니다.


최초에 웹서버 셋팅을 위해서 하드웨어를 제공해주시더라도 저희가 셋팅할 경우 내부 인력은 없고 외주로 엔지니어분한테 맡겨서 비용 발생된다니까. 비용 아낄려고 서버 셋팅을 자기들이 해줄테니 사이트만 올리라고 얘기됬던거 였습니다.


덥썩 php 설치하겠다고 했다가 사이트 설치시 뭔가 오류가 난다거나하면 어디에서 잘못 된건지 알기도 어려울 것 같고해서 차라리 웹서버 셋팅 비용을 주시고 저희에게 다 맡기시던지 아니면 php셋팅하고 연동 테스트까지 마무리해서 저희가 사이트만 올리게 해주시던지 해달라고 해도

막무가네 입니다.


그깟 php설치하는데 1분이면 된다는데 뭘 그리 몸을 사리냐구요.


제가 과민한걸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 profile
    다이오니 2017.06.16 10:48:52
    단순히 php설치만 다가 아니라 최적화 과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예 경험이 없다면 설정에서 조금 공부하셔 합니다.

    근데 웹서버 세팅하면 php까지 포함해야 되는거 아닌가요?
  • ?
    이단 2017.06.16 10:54:40
    그래서 제가 직접한적은 없어도 최적화 과정이 필요하다는걸 알거든요. 아무래도 php를 구실로 결국 저희에게 책임을 떠넘기려는 의도가 아닌가 하는 생각인데 저더러 너무 까탈스럽다는 식으로 압박하네요. 자기네 비용 아끼려는 의도로요.
  • profile
    다이오니 2017.06.16 11:11:40
    php 기능상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책임지지 않는다는 조항을 계약서에 넣는게 힘들까요?
  • ?
    이단 2017.06.16 11:31:10
    클라이언트가 설치 제공한 서버에 사이트 설치 및 사이트 유지보수. 이렇게 정리하려고 합니다!

    제대로 굴러갈지 모르겠네요. ㅡ,,ㅡ;
    왜 필요한 인건비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건지 참 깝깝합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 profile
    기진곰 2017.06.16 10:54:24

    1분이면 되는 것을 클라이언트께서는 왜 안 하려고 하는 걸까요? ㅎㅎ

     

    DB는 어떻게 설치하든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낮지만, PHP는 버전이나 확장모듈, php.ini 설정 등에 따라 프로그램이 심각하게 오작동할 수도 있으니 책임을 피하려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PHP만 설치하는 게 아니잖아요. 웹서버와 연동도 해야죠. 이거 어떻게 연동시키는지에 따라 성능이나 안정성이 크게 차이납니다.

     

    아니면 클라이언트가 PHP와 웹 어플리케이션의 차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DB는 별도의 데몬이 돌아가고 설정이 복잡한 물건이니 따로 설치하는 거라는 인식이 강하지만, PHP는 아파치 모듈로 얹어놓으면 눈에 잘 띄지도 않고 웹 어플리케이션 파일도 모두 .php이니 언어 자체의 존재감이 좀 떨어지지요. 윈도우 APMSETUP처럼 그냥 적당한 경로에 다운받아서 압축 풀어놓으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을 수도 있고요.

     

    만약 계속 고집을 부린다면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설치 명령(apt-get 또는 yum)으로 적당히 설치해 주세요. 원하시는 버전이 기본 제공되지 않더라도 다른 repo를 추가하면 yum으로 설치 가능하고, 현존하는 거의 모든 확장모듈도 마찬가지입니다. 진짜로 딱 1분만 투자하세요. 문제 생기면 "그래서 전문가가 세팅해야 한다고 했잖아요~!!!"

  • ?
    이단 2017.06.16 10:57:15
    조언 감사합니다. 역시 쉽게 생각할게 아니었군요...! 뭔가 문제 발생시 책임소재를 떠넘기려는 의도가 아닌지 의심하고 있습니다.
  • profile
    chowolms 2017.06.16 11:33:51
    설치는 쉬운데 환경에 맞게 조성하는게 힘든... ;;

위로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