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X / XERXE 사용기서드파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댓글로 가기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첨부
Extra Form
서드파티 이름 팔로우모듈
서드파티 URL https://www.xetown.com/rxe_market/779784

팔로우모듈은 정말 저희 사이트에 있었으면 하는 모듈입니다. 물론 단순 구독해서 글 작성시 새글알림을 해주는 말 그대로 구독기능만을 말한 것은 아닙니다.

 

제가 예전에 이미 사이트 내에 개개인별로 작성해 놓은 게시글이 DB로 쌓여 있고 이것을 개인화 하여 보여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의견을 내어 본 적이 있었습니다. 물론 수요가 받침이 있어야 개발이 가능하지만 어찌 되었던 성사는 되지 않았구요.

 

이게 현실 가능할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예전에 의견을 제시했던 것은 

 

내가 팔로우한 사람의 글들을 모아서 볼 수 있는 페이지가 제공되면 좋겠다고 했습니다. 이게 가능할지는 몰라도 일단 팔로우 기능이 있어야 이게 실현되니 팔로우 모듈이 기본이 되는 것이죠.

- 선호하는 글들을 모아서 한번에 보는 개념이죠.

 

그리고 소셜의 개인의 글만 따로 모아서 타임라인 식으로 보여주는 기능이 있어 내가 보고싶은 글을 작성해 주는 그런 분을 클릭해서 그 사람의 글을 타임라인의 나열 형태던 웹진 형태이던 어떤 형태로든 그 사람의 게시글을 모아서 볼 수 있었으면 했습니다.

 - 커뮤니티 내에 회원별로 미니홈이 생기는 것이죠. / 내가 좋아하는 사람의 미니홈을 방문하는 기분이 들게 될 것입니다.

 

 

이럴 수 있다면 커뮤니티의 죽어있는 컨텐츠들은 다시 살아나고 다시 열람이 되며 새로운 소통이 일어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여기서 주의할 점은 소셜을 목적으로 만든 소셜사이트가 아닌 커뮤니티라는 점에서 작은 그룹으로 파편화 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생각해서 저희는 서로 서로 팔로우 관계를 모르게 할 것입니다.

 

소셜서비스를 하는 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 와 같이 서로 친구가 되어야 소통이 되는 그런 성격이 아닌 일반적인 모두가 함께 소통해야 하는 곳에서 자칫 팔로우,친구 관계를 서로 알게 하면 큰 부작용이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팔로우모듈이 개발되어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의견을 내었던 것과 상당히 비슷한 모듈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지금 기분 좋은 준비?? 를 하고 있네요.

 

 

follow2.png

 

 

 

follow2.png

 

 

 

 

팔로우모듈이 구독기능은 완성되어 판매가 되어 저희는 구입해서 적용했습니다. 아직 회원들이 이 팔로우기능이 글알림 외에 어떻게 발전할지 몰라 아마 별 관심 대상이 아닐 겁니다. 

 

그런데 팔로우모듈의 별도자료로 새로운 페이지와 또는  본문에 언급한 형태의 쿼리로 글을 보여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면 회원들은 이 팔로우 기능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follow3.png

 

사이트 상단에 저 자리에 사실 이런 기능으로 특화된 페이지를 연결하고 싶었습니다. 아마 팔로우모듈의 부가기능이 공개되고 어느정도 안정화가 된다면 아마 저자리에 무언가를 배치하고 연결하여 회원들에게 새로운 소통의 장을 만들어 주게 될 것 같습니다.

 

 

 

요즘 이 모듈을 생각하면 설레는기분?? ㅋㅋ XE로 사이트를 5년 넘게 운영하고 있지만...   이런 기분 좋은 설렘은 별로 없었던 것 같네요..

 

 

아직 기본기능만 갖춘 출시버전의 모듈이라 추후 부가기능이 완성되어 결과물이 나오면 자세히 또 소개를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profile
    기진곰 2017.11.03 21:08:05
    저도 예전에 회원 갤러리 모듈을 기획하면서 팔로우 기능을 넣어볼까 의견을 타진해 본 적이 있는데요... 친목을 극도로 경계하는 우리나라 커뮤니티 사이트들의 특성 때문인지, 수요가 별로 없더군요 ㅠㅠ

    팔로우 모듈도 수요가 얼마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부작용 없이 잘 운영된다면 좋겠습니다.
  • profile
    웹지기 2017.11.03 21:12:03

    네. 저는 예전에 제가 의견제시하고 기진곰님께서 수요도 파악하실때 구상했던 것은 각자 회원의 입장에서 내가 좋아하는 사람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서로 맞팔이나 이런 것이 가능하게 팔로워를 알게 되면 이게 부작용이 생길 수 밖에 없거든요. 커뮤니티라는 것은 결국 집단이 이미 형성된 그리고 오래 함께할 공동체인데 거기서 작은 팔로우 그룹으로 나뉘면 곤란하거든요.

    그래서 철저하게 나 혼자만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의 목록을 가지게 되는 것이고 그 목록을 기반으로 내가 보고 싶은 글 들을 보게 되는 것이죠.

    그 누구도 내가 누구를 팔로우 해 놓았고 어떤 글들을 선호해서 챙겨서 보고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부작용이 생길 일은 원천적으로 차단되어 있습니다.

    이 팔로우 모듈에서 서로 서로 팔로우 관계를 알게 할 것인지 아니면 모르게 할 것인지는 옵션에서 처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팔로워가 몇명인지 이정도 공개되는 것은 오히려 경쟁심이나 자부심 등이 생겨 추천수를 공개해 주는 것이랑 같은 효과가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profile
    달콤한인생 2017.11.03 23:08:42
    커뮤에서는 회원들에게 참으로 신박한 아이템이겠네요. 음.. 알람 시스템을 모색중이지만 아직 제 홈은 커뮤까진 아니라 고민됩니다ㅠ
  • profile
    구름이 2017.11.04 08:17:15
    저도 판매 사이트에서 사용 해보려니 커뮤니티가 아닌지라 ... 사용을 안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좀 더 알림이 강화된 신규 기능을 한창 개발중입니다.
  • profile
    호잇 2017.11.07 11:12:13
    익명 커뮤니티에서는 이용하지 못하는게 아쉽네요 ㅠㅠ 요즘 익명 커뮤니티가 많아서 익명에서도 이용가능한게 조금 있으면 좋겠네요..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